영상 제작 체크리스트 #2

당신의 영상은 8초를 훔칠 수 있습니까?

먼저 슬픈 소식을 전해야 할 것 같습니다. 우리가 무시했던 금붕어보다 인간의 집중력이 더 떨어진다는 소식입니다. 구체적으로 말하자면 금붕어가 집중할 수 있는 시간은 9초, 인간의 평균은 8초라고 합니다. 

참담함을 금할 수 없는 소식입니다. 연구에 따라 달라질 수 있는 여지가 있지만, 집중하고 기다릴 수 있는 시간은 확실히 줄어드는 것을 느낍니다. 

예전에는 인터넷을 하기 위해서 모뎀에 연결하고, 특유의 연결음을 듣는 것도 자연스럽게 생각했지만, 지금은 웹페이지 뜨는데 3초만 넘어가도 이탈해버리는 제 자신을 보고 있기 때문입니다. 

본론을 기다리는 시간이 점점 줄어들고 있다. 

하고 싶은 이야기는 너무나 많지만, 영상을 보는 사람이 가장 궁금해할 만한 것을 초반에 배치해야 합니다. 초반 집중하는 8초 동안에 이 영상을 끝까지 볼지 안 볼지를 결정할 것이기 때문입니다. 

8초면 너무 짧은 것 같다구요? 생각보다 8초는 깁니다. 간단한 인사말과 궁금증을 일으킬만한 하이라이트 소개, 끝까지 영상을 시청해달라는 말을 충분히 할 정도의 시간입니다. 

8초안에 들어갈 키워드와 문장을 뽑는데 어려움을 겪고 계신가요?  

종이 한 장을 꺼내서 다음과 같은 질문들에 답변하면서 정리하면 도움이 됩니다. 

“이 영상은 시청자, 잠재고객의 어떤 문제를 해결해주는가?”
“이 영상을 본 뒤에 시청자는 어떤 생각의 변화, 행동을 변화를 경험하게 되는가?”
“나는 시청자, 잠재고객에게 어떻게 불리고 싶은가?”
“부드럽게 영상을 끝까지 시청하라는 말을 어떻게 할 것인가?”

앞의 두 질문은 영상마다 다르게 나올 멘트를 결정합니다. 뒤의 두 질문은 매 영상마다 반복해서 사용할 멘트를 결정하는데 도움을 줍니다.  

이 질문들에 답변을 적어보고, 8초 안에 녹여낼 수 있는 5~6문장으로 압축해서 초반 8초를 임팩트있게 꾸며보세요. 그 8초 덕분에 그 다음 영상들도 재생될 확율이 10배 높아질테니까요. 

 

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!

계속해서 영상을 기획하면서 고려해야할 체크리스트들이 업로드될 예정입니다.
공유를 해주시면 콘텐츠 제작에 3000만큼 큰 도움이 됩니다. 5초면 가능합니다! 감사합니다^^

Leave a Comment